내가 애정 하는 유튜브 중에 맛있는 녀석들에서 김민경 개그우먼이 하고 있는 운동뚱에서도 골프를 최근에 배우기 시작했다.

 

이것은 운명?! 

 

골프를 배우고 싶어서 대학교때는 교양 과목으로 신청해서 들어보기도 하고 아빠나 친구랑 스크린 골프장에 놀러 가서 쳐보기도 했지만 나에게는 스쿼시도 있고 다른 배울 것들이 많았기에 골프 배우기는 미뤄두고 있던 차에 남자 친구의 성화도 있고.. 코로나 19의 여파로 스쿼시장은 무기한 폐쇄... 그래서 골프를 배워 보기로 결심했다. 

그런데 참. 막막하더라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이 글이 골프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골프 하면 떠오르는 것은? 귀족 스포츠.....

내가 골프를 선뜻 시작하지 못했던 이유이다. 골프=비싼 운동이라는 생각이 강해서였다.

요새는 서민 골프라는 말도 나오긴 한다마는 쥐꼬리만 한 월급을 받는 내 입장에서는 취미로 큰돈을 투자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저렴하고 합리적이게 골프를 배울 수 있을까?

 

Step 1. 연습장 정하기 

 

일단 연습장부터 알아보아야 한다. 연습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바로 실외 연습장과 스크린 연습장이다.

실외 연습장은 소위 닭장이라고 불리는 연습장이다. 

실외 골프 연습장

닭장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아마 우리나라 닭장을 초록색 망으로 치는 문화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실외 골프연습장은 공이 직접 날아가는 궤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검색해본 결과 많은 고수분들이 추천하고 있었다. 

가격은 실내 골프연습장보다 대부분 비쌌다. 

고수님들의 말을 따라 나도 실외 골프연습장을 해야지 ~ 했으나 알아보니 뭐 업체마다 다르지만

골프연습장 사용료 + 라커 이용요금 + 프로 레슨비 하면 한 달에 20만 원이 훌쩍 넘는 금액이 필요했다. 

 

그래서 알아본 방법은 실내 골프 연습장!

실내 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장

실내 골프 연습장은 스크린골프장을 의미한다. 워낙 우후죽순으로 많이 생겨서 근처에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게임 전용 스크린 골프장도 많으니 꼭!! 전화로 확인하고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나는 무턱대고 동네에 스크린골프장을 다 돌았는데 그중에 한 곳만이 연습장 시설이 구비되어 있었다.  

스크린 골프의 장점은 실외 연습장보다일단 싸다. 

또한 카메라로 자세를 녹화하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교정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공이 나가는 방향 속도 등을 수치화하여 보여주고 정확도 등을 퍼센트로 알려줘서 게임처럼 즐기는 게 가능하다.

단점은 아무래도 실내니까 공기가 답답하다는 점? 에어컨은 있지만ㅎㅎ 그리고 코로나19의 여파로 실내 체육시설에 해당해서 영업정지가 될 수 있다는 게 단점이다..ㅋㅋ (실제로 내가 다니는 곳 현재 일주일 동안 영업중지중임)

 

Step2. 코치, 프로 레슨 잡기

 

골프 연습장을  정했다면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한다.

요즘에는 유튜브가 선생님이다라는 말이 있지만.. 운동 같이 정확한 동작이 필요한 것들 그리고 무슨 운동이든지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야지 나중에 고생을 덜한다. 대충 배워서 나중에 더 잘하려고 하면 안 좋은 습관이 몸에 이미 배어있으면 고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알아보니 골프 프로에도 급이 있더라... 그리고 그 급에 따라 레슨비가 천차만별이다. 

 

KPGA, KLPGA, USGTF, WPGA 등등의 여러 협회가 있는데 프로가 되려면 이 협회에서 주최하는 대회에서 프로로 선발이 되어야 프로가 된다고 한다. 

 

여기서 간단하게 프로 / 투어프로 가 있는데 투어프로가 프로보다 한 단계 높은 거다.

그러므로 투어프로가 더 전문적이고 더 비싸다는 사실 !! ㅎㅎ

 

또 배울 때는 제대로 배워야 하지 않겠어? 하면서 검색도 해본 나 ㅋㅋ 

 

↓[숨고] 주변의 골프 프로와 연결해주는 사이트

https://soomgo.com/

 

골프 배우기 수업

취미골프 동호회, 어린이/키즈 성인 골프교실, 골프강습 찾고 계신가요? 견적 요청후 무료로 프로 코치 강사님을 소개해드려요. 수업료 비용, 선수급 프로필, 시설 비교후 결정하세요.

soomgo.com

시간, 가격, 프로 성별까지 원하는 대로 결정할 수 있는 점이 좋았지만!

나는 우리 집 주변 스크린골프장에 상주하시는 KPGA 투어프로분이 계셔서 그분께 레슨을 받기로 했다.

그리고 가격적으로 !! 우리집 근처는 연습장 비용에 레슨비가 포함돼있다는 거 ㅠㅠㅠ 혜자야..사장님 알라뷰

나는 한 달에 14만 원으로 매일 연습+프로님과의 레슨을 받게 되었다!! 

물론 다른 레슨과 달리 내가 다니는 곳은 코치님과 레슨시간을 예약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상주하시는 요일에 꼭 한 번씩 가르쳐 주신다. 

 

정리하자면 나는 초보자로서 스크린 골프장에서 레슨을 받으면서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초보자는 레슨시간을 너무 욕심내지 않았으면 좋겠다.

동작을 가르쳐 주는 건 별로 시간이 안 걸린다. 나머지는 옆에서 계속 코치가 보면서 수정해주는 시간인데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게 레슨 받고 있는 시간에 바로 될 턱이 있나 ㅋㅋ 

 

앞으로 골프에 대해 배우는것을 차근차근 블로그에 정리하려고 한다.

필드에 나가는 그날까지!!!! 빠샤

 

+ Recent posts